덕천리 1/25000
덕천리 1/25000
남쪽 상공에서 본 추동
남쪽 상공에서 본 추동
추동저수지
추동저수지
  • 덕천리
    덕천리(德川里) 마령면 서북단에 위치하는 면적 13.6㎢인 법정리. 신덕·대동·신동·장재·추동·안방·널티 등 7개 행정리가 소재하며 모두 257세대, 457명(남260·여197)이 거주한다. (2023.9.30.현재)

    【형성 및 변천】 한말(韓末) 진안군 일북면(一北面←)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신덕리(新德里), 대동(垈洞), 장재동(長才洞), 추동(楸洞), 신동(薪洞), 안방리(安坊里), 지소(紙所, 불명), 내판치(內板峙, 널티)를 묶어 덕천리라 해서 마령면에 편입되었다.

    【리명유래】 으뜸마을이던 신덕리(新德里)와 추동천(楸洞川)에서 글자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자연환경】 만덕산 줄기가 이어져 북으로는 장구목고개, 놋점이재, 판치재 등의 산등성이를 경계로 부귀면 세동리·신정리와 접경하고, 남쪽으로 이어진 만덕산 줄기는 황소마재를 경계로 성수면 중길리와, 새질너미재는 성수면 좌포리와 접경한다. 동쪽은 진안읍 연장리와 접경하며, 동남쪽은 태자굴 산등성이를 경계로 같은 면 강정리와 접경한다. 서북쪽 골짜기에서 발원한 추동천(楸洞川)이 추동마을·장재동마을을 적시고, 신동마을에서 발원한 물을 대동마을 앞에서 합수하여 신덕마을을 거쳐 세동천(細洞川)으로 합수된다. 한편 내동 골짜기에서 발원한 물은 판치마을·안방마을을 거쳐 세동천으로 합수된다. 이 개천들이 흘러내리는 주변에는 충적지가 발달하여 약간의 농경지가 조성되어 있다.

    【교통】 동북쪽으로 익산-장수 간 20호선 고속도로가 통과하고 있다. 마을의 동쪽에 국가지원지방도 49호선(관진로)이 지나고 있고, 각 마을들은 군도와 마을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리 초입에서 신동까지의 도로는 덕천로라고 하며, 안방에서 널티까지는 널티로, 대동에서 덕천로와 갈라져 추동에 이르는 길은 추장길이라 도로명 주소로 명명되었다.

    【산업】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과 축산업에 종사한다.

    【유물·유적】 이 법정리에는 다음의 유물·유적이 소재하는 바 그 위치는 리 지도에 표기되고, 설명은 관내 마을항목 또는 표제항목에 실려 있음. ❶ 신동도기요지, ❷ 신동마을숲, ❸ 추동마을숲, ❹ 진안성당장재동공소, ❺ 판치마을숲, ❻ 판치당산목, ❼ 안방당산목, ❽ 신덕유물산포지.
  • 리 지명 보기
  • 관내마을 보기
덕천리 1/2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추동
X
추동저수지
X
신덕 1/5000
X
서쪽 상공에서 본 신덕
X
대동 1/5000
X
동쪽 상공에서 본 대동
X
신동 1/5000
X
동남쪽 상공에서 본 신동
X
장재 1/5000
X
서쪽 상공에서 본 장재
X
안방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안방
X
판치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판치
X
동쪽 상공에서 본 내동방향
X
남남동쪽 상공에서 본 전원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