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항리 1/25000
수항리 1/25000
남쪽 상공에서 본 수항리 일대
남쪽 상공에서 본 수항리 일대
  • 수항리
    수항리(水項里) 부귀면 동쪽에 위치하는 면적 12.26㎢인 법정리. 신기·하곡·야곡·대동·대곡 등 5개 행정리가 소재하며 모두 186세대, 357명(남196·여161)이 거주한다.(2023.9.30.현재)

    【형성 및 변천】 한말(韓末) 진안군 삼북면(三北面←) 지역이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수항리(上水項里), 중수항리(中水項里), 하수항리(下水項里), 야곡(冶谷), 벌리(伐里), 번덕담을 묶어 수항리라 하여 부귀면에 편입되었다.

    【리명유래】 운장산 아래 황금리 등 여러 골짜기에서 흘러 내려온 물이 합쳐서 정자천에 합수되는 곳이라는 뜻의 ‘물목’에서 뜻을 취하여 한자로 수항(水項)이라 하였다.

    【자연환경】 남북으로 길게 획정된 법정리로 서쪽은 운장산의 한 갈래가 뻗어 내린 산등성이와 남쪽 부귀산의 한 갈래가 북진하여 불당산(655.8m)을 이룬 산등성이를 경계로 하여 같은 면 거석리와 접경하고, 북동쪽은 골짜기 도로를 경계로 하여 같은 면 황금리와 접경하고, 남동쪽은 부귀산의 한 갈래가 산등성이를 이룬 곳을 경계로 하여 같은 면 두남리와 접경한다. 남쪽 부귀산 등성이를 경계로 진안읍 정곡리, 군상리와 접경한다. 북동쪽 황금리와의 경계에는 황금리에 속하는 상수항, 중수항 등 두 마을이 있어 착각하기 쉽다. 그 때문인지 하수항마을은 하곡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정자천이 서쪽 거석리에서 흘러와 동쪽 두남리로 흘러나간다. 부귀산 서쪽 골짜기에서 북향하여 흘러내린 물이 대곡마을을 적시고 정자천으로 합수하고, 부귀산 서쪽 손실재에서 북향하여 흘러내린 물도 정자천으로 합수하고, 북서쪽 황금리에서 흘러내린 황금천(黃金川)은 신기·하수항마을을 적시고 동남쪽으로 흘러 정자천으로 합수된다. 대동마을 앞 정자천 변에는 충적지가 발달하여 약간의 들판이 형성되어 있고, 하수항(하곡)마을 앞에도 황금천 충적지가 발달하여 약간의 들판이 형성되어 있다.

    【교통】 국가지원지방도 49호선(귀상로)이 대동마을 앞을 거쳐 리의 중앙을 지나지만 하곡, 신기로 연결되는 길은 면도(황금로)로 연결되고, 서쪽 거석리 금계곡방면에서 북덕재를 넘어 하곡으로 가는 면도(북덕재로) 오른쪽 비탈에 불무실[冶谷]마을이 있고, 직진하면 하곡마을에 이른다.

    【산업】 주민들은 대부분 농·축산업에 종사한다.

    【유물·유적】 이 법정리에는 다음의 유물·유적이 소재하는 바 그 위치는 리 지도에 표기되고, 설명은 관내 마을항목 또는 표제항목에 실려 있음. ❶ 신기도요지, ❷ 하수항마을숲, ❸ 대동보호수, ❹ 대곡고분군, ❺ 대곡유물산포지, ❻ 대곡마을숲.
  • 리 지명 보기
  • 관내마을 보기
수항리 1/2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수항리 일대
X
신기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신기
X
하수항 1/5000
X
야곡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야곡
X
대동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대동
X
대곡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대곡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