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신리 1/25000
구신리 1/25000
  • 구신리
    구신리(求臣里) 성수면 남동단에 위치하는 면적 5.16㎢인 법정리. 원구신·장성·염북·시동 등 4개 행정리가 소재하며 모두 99세대, 172명(남88·여84)이 거주한다.(2023.9.30.현재)

    【형성 및 변천】 한말(韓末) 진안군 일서면(一西面←) 지역이었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구신리(求臣里), 장성리(長城里), 상염북리(上念北里), 하염북리(下念北里), 시동(矢洞)을 묶어 으뜸마을이었던 구신리의 이름을 취하여 구신리라 하고 성수면에 편입되었다.

    【리명유래】 “조선 태조 이성계가 운봉에서 왜적을 물리치고 회군하는 길에 임실 지역 상이암에서 진안 지역 마이산을 향하면서 ‘산수가 수려한 이곳에서 장차 좋은 신하를 구하면 좋겠다’는 말을 하였다는 데서 구신리(求臣里)라는 지명이 유래되었다”고 전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성계가 이 지방에 온 사실도 확인할 수 없고, 호구총수(1789년 편책)의 기록에는 구신리(求神里)라 실려 있는 것으로 보아 귀신(鬼神)의 전설과 관련된 지명으로 보인다.

    【자연환경】 북쪽 내동산을 배산(背山)으로 하고 남쪽 골짜기를 따라 흐르는 개천을 임수(臨水)로 하고 있는 형국이다. 내동산이 오른쪽으로 뻗어내려 대운치에 이를 때 그 등성이를 경계로 하여 백운면 덕현리와 접경하고, 왼쪽 백마산에서 염북재를 지나 남서쪽으로 뻗어 내린 산등성이를 경계로 하여 같은 면 좌산리·신기리와 접경하고, 남쪽은 골짜기를 따라 흐르는 개천(구신천)을 경계로 하여 임실군 관촌면 운수리와 접경한다. 남서쪽 어귀 비탈에 시동 마을이 있고, 지방도를 따라 하염북·장성동·원구신 등의 마을이 있다. 내동산과 백마산에서 발원한 물이 합수하는 곳에 상염북마을이 있다.

    【교통】 지방도 721호선(성백로)이 남쪽 경계를 따라 동서로 백운면과 이어진다. 서쪽으로는 임실군 관촌면과 통하고, 동쪽으로는 진안군 백운면 남계리와 통한다. 지방도 721호선을 따라 시동·하염북·장성동·원구신 등의 마을을 거쳐 동쪽 경계 부근인 오정 삼거리에서 국도 30호선과 이어진다.

    【유물·유적】 이 법정리에는 다음의 유물·유적이 소재하는 바 그 위치는 리 지도에 표기되고, 설명은 관내 마을항목 또는 표제항목에 실려 있음. ❶ 상염북마을숲, 상염북보호수, ❷ 상염북도요지, ❸ 김해김씨열녀비, ❹ 원구신당산바위, ❺ 경주김씨효열비, ❻ 장성동당산목, ❼ 하염북보호수, ❽ 시동비석군, ❽ 유원규영세불망비, ❽ 이익응영세불망비, ❽ 이중익영세불망비.
  • 리 지명 보기
  • 관내마을 보기
구신리 1/25000
X
원구신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원구신
X
장성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장성
X
상염북 1/5000
X
하염북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상염북
X
남동쪽 상공에서 본 하염북
X
시동 1/5000
X
동남쪽 상공에서 본 시동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