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통리
    도통리(道通里) 성수면 동북단에 위치하는 면적 9.25㎢인 법정리. 음수동·중평·산주·원도통·지동 등 5개 행정리가 소재하며 모두 153세대, 255명(남133·여122)이 거주한다.(2023.9.30.현재)

    【형성 및 변천】 한말(韓末) 진안군 이서면(二西面←)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음수동리(飮水洞里), 중평리(中坪里), 산주리(散珠里), 지곡리(紙谷里)를 묶어 도통리라 하여 성수면에 편입되었다.

    【리명유래】 사방으로 길이 나 있다 하여 도통(道通)이라 하였다.

    【자연환경】 동남쪽 내동산 골짜기로부터 북서쪽으로 길게 이어진 형태이다. 내동산 줄기가 북서쪽으로 뻗어내려 바구리봉, 배치고개, 응봉치로 이어지는 산등성이를 경계로 백운면 덕현리, 마령면 계서리·강정리와 접경하고, 북쪽으로는 섬진강을 경계로 하여 같은 면 좌포리와 접경하고, 남쪽으로는 내동산 줄기가 북서쪽으로 뻗어 내린 닭날, 소리개재, 검투봉(407m), 가미봉(360m)을 경계로 하여 같은 면 외궁리와 남북으로 접경한다. 내동산에서 발원한 물이 도통천(道通川)이라 하여 옛 광산과 중평저수지를 거쳐 음수동·중평·산주를 흘러 원도통마을 앞에서 외궁천에 합수되는 가운데 중평·산주·원도통 마을 주변에 약간의 충적지 들판이 형성되어 있고, 지곡과 목동마을 앞에 약간의 충적지 들판이 펼쳐져 있다.

    【교통】 국가지원지방도 49호선(관진로)이 리의 중앙을 거쳐 외궁리와 마령면 계서리를 연결하는데 이와 교차하여 면도와 군도가 마을 간을 연결하고 있다. 원도통과 산주를 연결하는 도로는 원주로라 하고, 외궁리에서 지동을 거쳐 좌포로 연결되는 길은 외좌로라고 한다. 또 지동에서 증자교를 건너 같은 면 좌포리 양화마을로 통하는 도로는 배수평로라 한다.

    【산업】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과 축산업에 종사한다.

    【유물·유적】 이 법정리에는 다음의 유물·유적이 소재하는 바 그 위치는 리 지도에 표기되고, 설명은 관내 마을항목 또는 표제항목에 실려 있음. ❶ 지동마을숲, ❷ 동래정씨묘군, ❸ 삼우동비, ❹ 경모재, ❺ 쌍충단, ❻ 영사재, ❼ 전극례신도비, ❽ 전의재, ❾ 염수재, ❿ 양지도요지, ⓫ 중평도요지, ⓬ 중평당산목, ⓭ 전영중효자비, 금녕김씨효열비, ⓮ 음수동광산터.
  • 리 지명 보기
  • 관내마을 보기
음수동 1/5000
X
서쪽 상공에서 본 음수동
X
음수동저수지
X
중평 1/5000
X
북서쪽 상공에서 본 중평
X
산주 1/5000
X
남서쪽 상공에서 본 산주
X
원도통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원도통
X
지동 1/5000
X
남서쪽 상공에서 본 지곡
X
서쪽 상공에서 본 목동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