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덕리 1/25000
용덕리 1/25000
  • 용덕리
    용덕리(龍德里) 주천면 동북단에 위치하는 면적 11.7㎢인 법정리. 미적·도촌·대촌·산제 등 4개 행정리가 소재하며 모두 78세대, 153명(남80·여73)이 거주한다.(2023.9.30.현재)

    【형성 및 변천】 한말(韓末) 용담군 이서면(二西面←)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용덕리(龍德里)와 일서면(一西面←)의 신창리(新昌里, 미적동) 일부를 묶어 진안군 주천면에 편입되었다.

    【리명유래】 용덕리는 원래 물이 부족한 마을이어서 건무리 또는 건천리(乾川里)로 불렸다. 그래서 수신(水神)인 용왕에게 기우제를 지내는 심정으로 리명을 용덕리(龍德里)라 고쳐 부르게 되었다.

    【자연환경】 북으로는 충남 금산군과 인접하며, 전체적으로 ∧형을 이루고 있다. ∧형의 서부는 금산군 남이면 대양리와, 동부는 금산군 남이면 흑암리와의 접경이다. 서쪽은 선봉(694.2m)에서 산등성이를 경계로 같은 면 무릉리와 접경하며, 명덕봉(845.5m)에 이르러 동진하여 쇠막골고개를 경계로 같은 면 주양리와 남북으로 접경하고, 쇠막골고개에서 용덕천으로 내려갔다가 용덕천을 건너 성치산(671.2m)으로 올라 금산군계에 이르면 같은 면 신양리와 접경한다. 북단 느지목고개 골짜기의 물이 용덕저수지를 거쳐 대촌마을에 이르면 서쪽 선봉 골짜기에서 발원한 물이 산제마을을 적시고 도촌마을에 이르러 합수되어 용덕천(龍德川)이라 하여 남쪽 신양리로 흘러 주자천에 합수된다. 산제, 대촌, 도촌마을 주변에는 약간의 들판이 형성되어 있다.

    【교통】 국가지원지방도 55호선(동상주천로)이 신양리에서 진입하여 광대정고개를 넘어 금산군 남이면 흑암리와 연결된다. 마을 간은 마을도로로 연결된다.

    【산업】 주민들은 대부분 농·축산업에 종사한다.

    【유물·유적】 이 법정리에는 다음의 유물·유적이 소재하는 바 그 위치는 리 지도에 표기되고, 설명은 관내 마을항목 또는 표제항목에 실려 있음. ❶ 삼밧골도요지, ❷ 용덕리산성터, ❸ 산제산제터, ❹ 대촌유물산포지A, ❺ 산제유물산포지A, ❻ 김진의효각비, ❼ 대촌유물산포지B, ❽ 산제보호수, ❾ 산제유물산포지B, ❿ 도촌돌탑, ⓫ 도촌소나무보호수, ⓬ 도촌도요지A, ⓭ 도촌도요지B, ⓮ 도촌유물산포지A, ⓯ 도촌유물산포지B, ⓰ 미적도요지, ⓱ 성치산봉수, ⓲ 미적와요지, ⓳ 미적동돌탑.

    【용덕리 산성(龍德里山城)】 용덕리 산19 일대 성봉 정상부에 있는 삼국시대 석성. 진안 주천면-금산 남이면을 잇는 지방도 55호선이 내려다보이는 곳인데, 충남 금산과 전북 진안을 잇는 광대정재에서 북서쪽으로 500m 지점의 산 정상부에 있으며, 용덕리 대촌마을에서 북쪽에 있는 용덕 저수지 쪽으로 500m쯤 가다가 동쪽으로 ‘건너골’의 골짜기를 따라 400m 정도 오르면 산 정상부에 이른다. 산성의 축조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성 내부에서 삼국시대 토기 조각 등이 확인되며, 전북 동부 내륙 지역의 교통로 상에 있는 점으로 미루어 고대에 축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성벽은 상당히 가파른 곳에 자연 경사면을 이용하여 쌓은 편축식이다. 성벽 대부분은 무너졌으며, 일부는 기초 부분만 남아 있다. 성 내부에는 산불 감시 초소가 있다. 이 산성은 소하천의 입구, 고갯마루에 있어 교통로 감시에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산성의 북쪽인 금산은 서쪽으로 논산을 거쳐 부여·공주로 진출할 수 있는 곳이자, 남으로는 진안·남원 방면으로 진출하기 위해 배치된 산성 중 하나로 전북 동부 내륙 지역의 교통망 권역을 이루는 것으로 생각된다.

    【용덕리 삼밭골 도요지】 용덕 저수지 동쪽 느지목골 서쪽 기슭 아랫부분[용덕리 716]에 백자 조각과 요벽 조각, 도짐이 조각이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다. 백자 조각은 대접과 접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구연부가 외반된 완과 보시기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굽은 대부분 다리 굽이며, 요도구인 도짐이는 약간 경사진 원형이 일색을 이룬다. 무문으로 기벽은 그 색조가 황백색과 청백색, 회백색, 회색, 회청색으로 다양하다. 내화토 비짐눈과 흙 받침으로 모두 포개어 구웠다. 저수지가 만수가 되면 가마터가 물에 잠기고 갈수기 때는 그 모습을 드러낸다.
  • 리 지명 보기
  • 관내마을 보기
용덕리 1/25000
X
미적 1/5000
X
동남쪽 상공에서 본 미적
X
도촌,대촌,산제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도촌
X
대촌,도촌,산제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대촌
X
산제,도촌,대촌 1/5000
X
남쪽 상공에서 본 산제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