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양리 1/25000
주양리 1/25000
  • 주양리
    주양리(朱陽里) 주천면 중앙부에 위치하는 면적 9.23㎢인 법정리. 면사무소와 면단위 기관들이 소재한다. 괴정·양지 등 2개 행정리가 소재하며 모두 198세대, 365명(남182·여183)이 거주한다.(2023.9.30.현재)

    【형성 및 변천】 한말(韓末) 용담군 일서면(一西面←) 지역으로 주양리(朱陽里)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같은 이름으로 진안군 주천면에 편입되었다.

    【리명유래】 이 지역을 흐르는 주자천(朱子川)과 으뜸 마을인 양지촌(陽地村)의 머리글자를 취하여 주양리라고 하였다.

    【자연환경】 서쪽에서 동쪽으로 주자천이 굽이쳐 흐른다. 북쪽은 명덕봉(845.5m)줄기가 동쪽으로 뻗어 내린 산등성이의 북쪽으로 같은 면 용덕리와 접경하고, 서쪽은 명덕봉에서 남쪽으로 뻗어 내린 산등성이가 주자천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명도봉(868.9m)으로 올라 복두봉으로 향해 뻗어 올라간 산등성이의 서쪽으로 같은 면 대불리와 접경하고, 남쪽은 명도봉과 복두봉 사이의 등성이에서 동쪽 화산봉(558m)으로 뻗어 내린 산등성이의 남쪽으로 같은 면 운봉리와 접경하고, 동쪽은 쇠슬뫼(348.9m), 먹고개, 화산봉으로 올라간 산등성이의 동쪽으로 같은 면 신양리와 접경한다. 대불리에서 흘러온 주자천이 큰 계곡을 이루고 동류하여 운일암교에서 ∪형으로 굽이쳐 강당산 안쪽으로 흘러 신양리로 동류하는 가운데 남서쪽 골짜기와 화산봉에 발원한 물이 닥밭골을 북류하여 주자천에 합수된다. 주자천변에 충적지가 발달하여 꽤 큰 들판을 이룬 가운데 서쪽 언저리에 괴정과 양지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괴정과 양지마을은 면소재지를 이루며 사실상 한 마을이다.

    【교통】 완주군 동상면과 주천면을 연결하는 국가지원지방도 55호선(동상주천로)이 서쪽 대불리에서 들어와 주자천변을 따라 진행하다가 양지마을, 괴정마을을 거쳐 북행하여 용덕리로 연결된다.

    【산업】 주민들은 대부분 농·축산업에 종사하거나 면소재지에서 상업을 영위하기도 한다.

    【유물·유적】 이 법정리에는 다음의 유물·유적이 소재하는 바 그 위치는 리 지도에 표기되고, 설명은 관내 마을항목 또는 표제항목에 실려 있음. ❶ 괴정암음유적, ❷ 괴정지석, ❸ 괴정유물산포지A, ❹ 괴정유물산포지B, ❺ 민영환영세불망비, ❻ 와룡암, ❼ 주천서원, ❽ 양지유물산포지.
  • 리 지명 보기
  • 관내마을 보기
주양리 1/25000
X
괴정 일대 1/5000
X
동남쪽 상공에서 본 괴정
X
양지 일대 1/5000
X
동남쪽 상공에서 본 양지
X